2002년에 출범한 화물연대는 특수고용직 특성상 기존의 근로기준법으로 보호받기 힘들어 출범하였습니다.민주노총연맹과 결합되어있으며 회사에 소속된 사람들이 아니라 개인사업자이기때문에 노조를 만들기힘들기때문에 이러한 조직이 만들어진것입니다.
1.화물연대의 영향력,권한이 큰 이유
이들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당연히 우리나라의 운송은 해상보다는 육로로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입니다.운송에 핵심중의 핵심인 이 화물연대가 파업을하게되면 우리나라 물자운반에 직격탄을 받게되어서 큰 어려움을 겪게됩니다.게다가 화물연대 미가입 차량도 파업에 영향을 받거나 동참을 할 수 밖에없는 상황도 오가기때문에 파업의 영향력은 더 커집니다.
2.화물연대 파업의 평가
화물연대는 화물운전하는 분들의 처우개선목적으로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습니다.화물연대를위한 유가보조금 제도나 무분별하게 화물차가 늘어나는 신규생성을 제한하는 등 보호를 해 주었습니다.
3.화물연대 파업의 부정적 평가
화물연대의 처우개선은 좋지만 그들의 영향력이 막강한만큼 이를 볼모로 삼을 가능성이 큽니다.이들이 파업을하게되면 코레일에서는 비상수송을 할 만큼 운송에 큰 차질을 입게됩니다.게다가 이들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사람들에게 압박을 주기도하며 화물차 개인차주를 민주노총에 가입시켜서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이들의 큰 영향력을 이용하여 정치적인 목적으로 쓰이게된다면 처우개선과 다른 이상한 방향으로 악용될 여지가 크기때문입니다.자신들과 함께 안 한다는 뜻으로 동업자의 화물차를 태워버리며 이러한 사건들을 모두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등의 행위는 화물연대의 순수한 목적에 반감을 가지게 되는 원인을 갖게되었습니다.
4.화물연대 파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화물연대의 파업으로인해 직격탄을 받는것은 소상공인입니다.코로나의 여파로 자영업자들이 힘든데 화물연대의 파업은 소상공인들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처사라는 것입니다.안그래도 우크라이나전쟁으로인한 원자재가격 상승이나 금리인상시기에 화물연대파업은 소상공인들에게 큰 타격으로 다가오기때문입니다.파업을 넘어서 이기주의로 갈 수 있기때문에 이번에 화물연대파업이 수면위로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을 넘어서 시멘트업체와 철강업체의 피해확산으로 화물연대의 파업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물연대는 이름과같이 시민과 연대하기위해서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신의 처우개선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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